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금융

금리의 의미와 금리가 미치는 영향

금리는 금융시장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개념으로, 돈의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중앙은행이 경제 상황에 따라 결정하여 경제의 흐름과 시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 오늘은 이 금리의 의미와 금리가 시장에서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금리의 의미는 무엇일까?

금리는 이자율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어, 대출로 빌린 돈 또는 은행에서 제공하는 예금에 붙는 이자의 비율을 말합니다. 돈을 필요한 자금 수요자가 자금 공급자에게 돈을 빌린 대가로 받는 이자금액이기 때문에, 이자율인 금리가 지금처럼 높을 때는 이자금액을 많이 지불하게 됩니다. 실제로 현재는 은행에서 대출의 이자율은 6%나 7%와 같이 높은 수준이며 또한 예금이나 적금의 이자율은 일반적으로 4~6% 정도로 형성된 상품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금리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 걸까?

금리는 경제와 금융시장에서 중요한 지표라고 불릴 정도로 국가 간의 자본 조달, 기업의 투자와 개인의 소비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먼저 우리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금리가 상승하면 은행의 적금, 예금의 이자율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소비보다 저축을 늘리려고 합니다.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면 이자율이 감소하게 되어 저축을 줄이고 소비나 주식, 부동산에 투자를 늘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0년에는 기준금리가 0.5%로 낮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여 수익률을 올리려는 열망이 컸습니다. 그 결과 주식시장은 급격하게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기준금리가 3.5%인 지금 상황에서는 사람들이 주식이나 부동산보다 은행에 돈을 예치하는 것이 더 높은 수익률을 보장한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자금이 은행으로 많이 유입된 상태입니다. 이러한 것은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으로 인한 통화흡수가 이뤄진 결과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기업과 국가에 미치는 영향도 살펴보겠습니다.

 

금리의 변동은 개인보다 기업과 국가가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은행 대출이나 채권을 발행할 때 금리가 높다면 채권과 대출에 대한 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투자비용에 대한 부담이 커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투자를 억제하고 반대로 금리가 내리면 투자비용의 부담이 감소하기 때문에 투자를 늘릴 수 있게 됩니다.

 

금리는 국가의 재정 상황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국가의 국채 발행 시 발행 금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높은 금리는 발행 비용을 증가시켜 국가의 채무 부담을 늘리는데 기여합니다. 반대로 낮은 금리는 국가의 채무 부담을 경감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금리는 국가의 재정 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금리는 국가 경제활동과 소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높은 금리는 대출이나 투자를 저하시켜 소비를 위축시키지만 낮은 금리는 투자를 촉진시켜 경기를 활성화활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금리는 경제활동과 소비를 조절하여 국가의 경제 안정과 성장을 조절할 수 있는 하나의 지표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국가 간의 경제상황에 미치는 영향도 살펴보겠습니다. 지금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와 우리나라 기준금리의 차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미국의 기준금리는 5.5%로 한국과 2%의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국가 간의 금리 차이는 금리가 높은 나라 쪽으로 자본이 흘러가게 만듭니다. 자본 유출이 발생하면서 원화를 달러로 바꿔야 하기 때문에 시중에 원화는 늘어나고 달러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당연히 달러화 가치는 상승하고 원화 가치를 하락하게 만듭니다. 이는 우리가 수입을 통해 들여오는 원자재의 가격이 올라가고 기업은 가격을 더 올려 팔 수밖에 없게 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렇게 되면 물가가 상승하여 인플레이션을 부추기게 되는 거랍니다.

 

 

 

오늘은 금리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간단히 알아본 후 금리가 개인, 기업, 국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금리는 경제 상황과 주식시장 같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우리의 수익률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금리 변동에 대해서 잘 이해해야 우리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